profile


 

    NAME 카이 (KAI / 開), 김종인 (KIM JONG IN / 金鐘仁)

    BIRTH 1994년 1월 14일 (닭띠, 염소자리)

    HEIGHT 182cm

    BLOOD TYPE A

    FAMILY 아버지, 어머니, 큰 누나, 작은 누나, 강아지 몽구/짱구/짱아

    JOB 가수

    AFFILIATION SM Entertainment, EXO, EXO-K

    DEBUT 2012년 4월 8일 SBS 인기가요

    MOTTO 휠지언정 부러지지 않는다 


카이 사용설명서<아이언맨>을 볼 때 흥분하는 나를 창피해 하지 말아요. 잘 때는 건들지 말아주세요. 단, 치킨이 배달 왔을 땐 예외예요.

        집중할 땐, 옆에서 큰 소리 쳐도 잘 듣지 못해요. 오랜 시간 함께 하다 보면 알기 쉬운 패턴의 남자란 걸 알게 될 거예요. 단순하거든요. 



처음 가수가 되고 싶다고 마음 먹은 건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재즈 댄스와 발레를 배웠다. 춤이 그냥 좋아서 이 춤 저 춤 배워보고 싶었다. 어느 날 TV에서 신화 선배들이 춤추는 걸 보고 아빠한테 “저 춤은 뭐야?” 라고 물어봤더니 “가수들이 추는 춤”이라고 알려주더라. 난 “저 춤을 배우고 싶다”고 말했지. 아빠도 하고 싶으면 하라고 적극적으로 밀어주셨고. 그때부터 2년동안 오디션을 준비해서 합격했다. 그게 초등학교 6학년 때였는데 회사에서 내가 너무 어린 것 같으니까 “2년 뒤에도 가수가 되고 싶다면 다시 오라”고 했었고 그래서 중2때 SM에 들어가게 된 거다. ('12 HighCut)

가장 편안할 때 가족들과 함께 할 때 ('12 Swide)

김종인이란 사람 자체가 전부 마음에 든다. 마음에 들지 않는걸 찾기 어렵다. 훗. ('13. 6 Ceci)

꿈꾸는 미래의 나의 모습 EXO에서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할 거다. 정말 댄스 하나만으로는 모두에게 인정 받고 싶다. 전 세계에 우리의 음악을 알리고 싶다. ('12 HighCut)


나를 동물로 비유하자면 재규어다. 일단 피부가 검으니까. 그리고 재규어는 평소에 느릿느릿하지만 사냥할 때는 180도 달라지지 않나. 평소에 여유롭다가도 춤출 때만큼은 누구보다 집중하는 점이 나와 닮은 것 같다. ('13. 9 Ize)


롤모델 마이클잭슨 ('12 The star, '12 IVY Magazine #11)

매력 EXO에서 춤과 섹시의 직책을 맡은 유머러스한 남자사람 ('13 Ceci)

무대를 모니터하는 시간 항상 음악 방송이 끝나면 다 같이 모여서 다시보기로 본다. 사실 데뷔하고 첫 주에는 뭔가 어색하기도 하고 카메라를 잘 모르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다들 익숙해졌다. 요즘은 부족한 부분에 대한 모니터링과 더불어 “우와, 저거 잘 나왔다!” 이러면서 서로 잘 한 부분들을 확인하기도 한다. ('13. 9 Ize)

무뚝뚝해요. 방송에서나 팬사인회 때 초반에는 팬서비스를 잘 못 해줬어요. 팬분들이 기분 안 좋냐고 하던데 사실은 되게 정이 많은 사람이예요. 팬서비스도 해드리고 싶은데.. 그래서 노력 많이 하고 있어요 ('12 Newsen)


어릴 때 발레를 배웠다. 요즘 Mnet <댄싱9>을 보면서 지금까지 발레를 계속했다면 뭘 했을까 생각해봤다. 아마 해외에서 연습하면서 ‘올인’했겠지? 춤, 노래 말고 더 잘하고 싶은 게 없으니까. 만약 지금 발레리노가 된다면 사랑하는 여자를 포기하지 못한다는 내용의 작품을 만들어서 그 마음을 몸으로 표현해보고 싶다. ('13. 9 Ize)

마음에 드는 별명 김카이, 깜종, 종달새 ('13. 6 Ceci)

비밀 김종인은 진짜 속살이 하얗다더라. 그리고 EXO는 사실 EXO플래닛에서도 도시 출신 아이들인 걸 사람들이 잘 모르더라. ('13 Ceci)


올해는 단독 콘서트를 꼭 하고 싶다. 한중의 아이콘이자 아시아를 대표하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 아직 넘을 산이 많다고 생각한다. ('14 The Daily Sports)

어렸을 적 다른 아이들이 놀고 싶어 할 때 항상 춤추고 노래하길 원했었는데, 어쩌면 춤과 노래가 이 세상으로부터 나가고자 하는 나만의 방법이었을 지도 모르겠다. ('12 Swide)

어릴 때 부모님께서 태권도나 피아노 학원 같은 곳에 보내주셨는데, 하루도 못 버티고 싫증을 낸 적이 많았다. 그런데 우연히 재즈댄스를 배우게 되면서부터는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아버지한테 학원 가자고 만날 졸랐다. 발레는 초등학교 4학년 때쯤 [호두까기 인형]을 보고 반해서 시작하게 됐다. ('12 10Asia)

마이클 잭슨, 어셔, 크리스 브라운이 무대에서 정말 섹시한 남자 같다. 어셔콘서트를 갔을 때 정말, 우와! 진짜 어떻게 저렇게 하지? 나도 모르게 탄성을 지르고 있더라. (웃음) 별거 아닌 제스처로도 여심을 홀리는 것 같았다. ('13. 9 Ize)

좋아하는 영화 빌리 엘리어트 ('12 The star)

연습생 시절 에피소드 2007년부터 트레이닝을 받았다. 나보다 월등한 춤 실력을 가진 선배가 있어서 지고 싶지 않은 마음에 밤새 연습했던 기억이 난다. 내가 이렇게 승부욕이 강한 사람이라는 걸 그때 알게 됐다. ('12 Kwave)

무대에 관해선 완벽주의라 실수하면 자책을 많이 한다. 집에서 혼자 ‘악! 내가 왜 거기서 틀렸지’ 이렇게. ('13. 9 Ize)

좋아하는 음식 치킨 ('12 The star), 곱창 ('12 Fanboard 6/1), 생선/해물 ('12 Swide)

이상형 한예슬 ('12 The star), 눈처럼 새하얀 여자,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는 아니더라도 프라이드와 열정을 지닌 사람 ('13. 6 Ceci)

이성을 볼 때 가장 먼저 보는 곳은? 인성. 외모가 출중해도 인성을 갖추지 않으면 매력적이지 않아요. ('13. 9 Edaily)

인생에 대한 자세 열정, 음악뿐만 아니라 살면서 하는 모든 것에 열정적 이려고 한다. 결단력. 감사, 타인에게 감사하려고 노력하며, 내가 가졌고 누리고 있으며 미래에 갖게 될 것들에 대해서도 감사하려고 한다. ('12 Swide)


살면서 없어서는 안될 세가지 부모님께서 주신 행운의 팔찌, MP3(음악), 헤드폰 ('12 Swide)

무뚝뚝하지만 정이 많고 잘해주고 싶지만 표현이 서툰 성격 ('12 The star)

좋아하는 색깔 빨강, 검정, 하늘색 ('12 The star)

평상시에도 섹시한가요? 저도 잘 모르겠어요. 어떤 분은 무뚝뚝하고 시크하다고 하고, 어떤 분은 강아지같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도 절 모르겠습니다 ^_^ ('12 The star)

내가 봐도 내가 섹시할 때 연습실에서 연습 끝난 뒤 땀으로 범벅된 옷을 갈아입은 후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을 볼 때. 훗. ('13. 6 Ceci)

유닛이나 솔로 기회가 있다면 비트가 강하면서도 잔잔한 음악에 맞춰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드리고 싶다.

스트레스 해소법 주로 좋아하는 축구팀을 TV로 보면서 응원하거나, 혼자서 좋아하는 노래를 듣 거나 땀에 흠뻑 젖을 때까지 춤을 추면서 스트레스를 풀어요. (‘12 IVY Magazine #11)

좋아하는 숫자 1 ('12 The star)

슈퍼히어로가 된다면 하고 싶은 일은. 스파이더맨처럼 조용히 자신만의 인생을 살면서 선행을 할 것 같아요. ('13. 9 Edaily)

습관 입술 물어뜯기 ('12 The star)


자주 가는 장소 SM 지하 연습실, 회사 옥상 ('12 The star)

원래 집에서는 굉장히 시크하고 말이 없는 편이다. 그래서 누나들이 방송에서 나오는 내 모습 을 보고 “그렇게 행복해 보이는 너를 처음 봤다”면서 “너는 왜 그런 모습을 나 한테 안 보여주니?”라고 한 적이 있다. 뭔가.... 미안했다. 엄마, 아빠, 누나들 다 보고 싶어요! (‘12 10Asia)


첫 무대 시작 5초전 가슴이 터지는 것 같았다. 긴장도 됐지만 팬들의 함성에 소름과 전율이 돋으면서 짜릿한 느낌이 들었다.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기분이었다. 전주와 함께 안무를 시작하면서 '아 이래서 내가 가수를 하는구나. 무대 위에서 죽어도 여한이 없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12 Mydaily)

최근 가장 즐거웠던 일 가수가 되어 첫 방송을 했던 날을 잊을 수가 없다. 무척 감동적이고 행복한 일이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는 혼자 춤을 연습하며 만족감을 느껴왔지만, 이제는 팬 여러분과 저희를 지켜봐 주시는 많은 분들 앞에서 춤추고 노래하고, 음악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게 가장 즐겁고 행복한 일 ('12 Kwave)

좋아하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 (‘12 Fanboard 10/26)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EPL 경기를 계속 챙겨보다가 첼시 팬이 됐다. 이번 시즌에는 아마 첼시가 1위 아니면 2위 정도 하지 않을까?  ('13. 9 Ize)

추천곡 EXO-MAMA, Ne-Yo와 Jason Derulo의 곡 ('12 RCY autumn), Musiq Soulchild-Yes ('12 Fanboard 10/26)

춤 잘 추는 비법 즐기는 게 가장 중요하고 멋진 동작부터 연습하는 게 아니라 기초부터 천천히 쌓아가는 게 중요해요. 저도 춤을 잘 추는 편은 아니지만, 발레부터 재즈 등 다양한 춤을 기초부터 쌓아왔어요. (‘12 IVY Magazine #11)

취미 책 읽기, 노래 듣기 ('12 The star) 음악 감상과 춤에 관련된 동영상을 보는 것. 여러 퍼포먼스 영상을 보면서 배워야 할 부분들을 익히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12 Kwave)


이 순간 가장 생각나는 사람은? 카이를 만들어 준건 팬들이라고 생각한다. 감사하다. - 골든디스크 수상 후 ('14 The Daily Sports)

자신과 비슷한 캐릭터 슬램덩크의 서태웅 ('12 RCY autumn)


특기 춤추기 ('12 The star) 발레, 재즈, 힙합, 팝핀, 락킹 (‘12 Newsen)


패션 스타일 댄디하고 깔끔. 셔츠와 카라티, 겨울엔 스웨터를 많이 입는다 ('12 The star)

팬들에게 어필할 스스로의 무기 차별화된 퍼포먼스와 춤출 때 발산하는 에너지 ('12 Kwave)

가끔 어떤 팬들은 나보다 나이가 많은데 오빠라고 불러도 되냐고 물어본다. 한… 다섯 살 정도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 그냥 부르라고 말씀드렸다. (‘12 10Asia)


엑소에게 짧은 휴가, 자유의 시간이 생긴다면 하고 싶은 일은. 부모님이 보고 싶고 또 한적한 곳에 가서 혼자 느긋하게 쉬고 싶어요. ('13. 9 Edaily)